감기/천식/요통

감기, 천식, 요통의 관리법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알아두면 유익한 한의학상식 :::: 국전경희한의원 ::::
감기는 발열, 오한(惡寒), 전신통, 두통 등의 전신증상과 콧물, 재채기, 가래 등의 인후증상을 나타내는 유행성 질환입니다. 이때 열이 나면서 제반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우리의 몸에는 밖에서 들어오는 외부의 사기를 막아주는 正氣인 위기(衛氣)가 있습니다. 인체가 정상기능을 하게 되면 이 위기가 체표를 보호하여 사기(寒氣,바이러스 등)가 들어오지 못하게 합니다. 그러나 인체의 정기가 떨어져서 위기가 약해지면 외부의 찬 공기가 내부(몸속)로 들어오게 됩니다.

 

그러면 인체내부에서는 이 차가운 기운을 몰아내도록 위기가 작용을 하여 邪氣와 정기의 싸움이 발생합니다. 이때 차가운 외부공기에 대하여 내 인체의 정기인 위기가 저항을 함으로써 열이 나게 됩니다. 정기가 왕성한 사람에게는 쉽게 외부의 차가운 공기가 엄습을 할 수 없으며, 일단 정기가 약해진 사람에게는 외부의 사기가 쉽게 인체내부로 침입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正氣와 邪氣가 싸우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症狀은 체질과 환경에 따라 개개인의 차이는 있다고 봅니다.
한방에서 감기에 응용하는 처방은 매우 다양하며, 치료법도 땀구멍을 열어주는 방법, 근육에 물기는 대어주는 방법, 열기는 풀어주는 방법, 담(가래)을 제거하는 방법 등이 이용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면역력을 강화시킨다는 점은 양약으로 감기를 治療하는 것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Copyright 1997 © http://www.kjhani.com